전동휠체어용 배터리 구분 (납 배터리 와 리튬 배터리)
전동휠체어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배터리 종류는 크게 납산칼슘배터리, 젤배터리, AGM배터리 세 가지입니다.
각 배터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납산칼슘배터리:
가장 보편적이며, 금액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단점으로는 전해액이 강한 산성이라 외부로 나오는 경우 위험합니다.
유지관리(전해액 비중 및 용량관리 등)가 필요없는 MF( Maintenance Free)배터리로 개량됨
젤배터리:
납산배터리에 비해 충전효율이 좋고 안전합니다. 단점으로는 무게가 가장 무겁습니다.
내부 화확물질을 액체에서 젤리처럼 반고형 형체로 충진하여 흔들림에도 안정되고 물성의 변화가 적어 전력생산이 안정되고 수명이 길어짐. (MF의 원조)
AGM배터리:
충전효율이 가장 좋고, 젤배터리에 비해 가볍습니다. 단점으로는 가장 비싸다.
AGM(아크릴분리막) 배터리내부 격막을 유리섭유의 일종인 아크릴소재로 적용하여 가볍고 견고하며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게 되었다. 기름과 전기 겸용(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되어 스톱엔 고 와같은방식의 재원에 적용된다.
각 배터리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딥싸이클 배터리는 충전용량의 대부분을 매일 사용하는 즉, 용량의 80% 또는 그 이상을 방전하고 또 충전하기를 수백회 이상 반복할 수 있는 배터리입니다. 딥사이클 배터리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전력을 제공하고 80% 이상 방전될 때까지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된 납 배터리로, 이 시점에서 재충전이 필요합니다.
딥싸이클 배터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기간 사용 가능
- 80% 이상 방전 후에도 안정적으로 작동
- 수백회 이상 반복 충전 가능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딥싸이클 배터리는 충전 방식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 충전과 불규칙 충전 방식이 있습니다.
스마트 충전 방식은 배터리의 상태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충전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합니다.
딥싸이클 배터리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충전 전압 : 2.4V/총 6개 셀 = 14.4V
최대 충전 전류 : 0.25C (배터리 용량의 1/4)
최대 충전 시간 : 10시간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